반응형

안녕하세요. 무한정보입니다. 오늘은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어 예방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는 것은 혹시 모를 몸에 이상이 왔다는 신호 일 수 있기 때문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 파악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생활습관, 질병, 영양소 부족 등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자세 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쥐는 운동을 하다가 또는 자고 일어났을 때 그리고 평상시 생활 시에도 일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강이나 바다에서 쥐가 일어나면 위험한 상황에 처하기도 하죠. 쥐는 다리 근육이 경직되고 수축되면서 뭉치는 부분을 말합니다. 쥐가 나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통증이 심합니다. 운동선수들도 운동 중 쥐가 나게 되면 엄청난 고통을 호소합니다.

1. 다리가 쥐가 나는 첫번째 이유는 바로 수분 부족입니다. 우리 몸의 7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쥐가 납니다. 운동하다가 땀이 많이 흘리게 되면 몸의 전해질이 떨어지면서 근육에 대한 경련 제어를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 가지 못해 일어납니다. 잠을 잘 때도 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이 계신데 마찬가지입니다. 

2. 두번 째 이유로는 근육의 피로가 쌓여서입니다. 우리 몸이 움직이는 것은 뇌의 전달 물질이 신경을 통해 근육을 움직이게 합니다. 근육에 생기는 피로가 축적되어 쥐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활성산소나 요산이 누적되어 쥐가 나게 되고 이럴 때 급작스럽게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 쥐가 나게 됩니다. 근육이 한번 뭉치게 되면 근육을 풀어도 반복적으로 계속 쥐가 나기 때문에 하루 정도 푹 쉬어 주는 게 좋습니다. 보통 축구 선수들을 보면 경기중 한번 다리에 쥐가 나면 반복적으로 쥐가 나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3. 세번째로는 노화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근육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노화로 인해 쥐가 나는 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노화가 되면서 하체의 혈루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무기질과 비타민 등 영양소를 섭취하여 영양소 부족 현상이 얼어 나지 않도록 관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4. 네번째는 하지 정맥류나 임사부에게 많이 일어납니다. 서서 일을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는 정맥 안에 있는 판막에 이상이 생길 수가 있으며 혈액순환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산부들은 잘 때 많이 쥐가 납니다. 임신 초기에 많이 보이는 증상인데 일시적인 부분이라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5. 다섯번째로 카페인 과다 섭취입니다. 커피, 녹차, 에너지 드링크 등에는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있는 전해질 물질이 무너져서 밸런스가 깨집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쥐를 막기 위해서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전해질이 많은 포카리 등을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6. 여섯번째로는 신장질환 및 심장질환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운동을 할 때 경련이 심하게 일어나고 자주 일어난다면 병원으로 가서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신장이 좋지 않으면 쉽게 피로감이 몰려오기 때문에 쥐가 날 수 있다고 하니 꼭 병원으로 가서 의사 선생님과 상담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7. 일곱번째는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입니다. 보통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근육 떨림입니다. 눈 근육뿐 아니라 많은 곳에서 경련이 나타납니다. 우리 몸의 필요한 영양소를 꼭 섭취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8. 여덟번째는 허리디스크입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면 허리 쪽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로 인해 신경이 눌리면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허리도 아프면서 다리에 쥐가 난다면 꼭 병원으로 가셔서 의사 선생님과 상담 후 검사를 진행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렇다면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를 예방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충분한 숙면으로 피로를 풀어 주시면 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간단한 스트레칭을 10분 정도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너무 무리하게 하여 자고 일어났을 때 피로하지 않도록 아주 간단하게 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도 매일 저녁마다 하고 있는 족욕입니다. 모든 일과를 마무리하고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해주시면 피로가 풀립니다. 오래 서서 일을 하시거나 운동을 하셨다면 찬물로 약 30초간 다리를 적셔주신 후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충분히 생활 습관만 잘 지켜 준다면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게 고쳐지지 않는다면 꼭 병원으로 가서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괜히 병을 키우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