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당신의 건강지킴이입니다. 오늘은 구기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는 어떠한 효능이 있고 어떠한 부작용이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라고 하는 건 현재 동양 쪽에서 이렇게 구기자라 불리고 있고 서양 쪽에서는 고지베리라고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수오, 인삼과 더불어 3대 명약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는 치매예방에 도움을 많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구기자지만 특히 치매예방에 효과가 특출 나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누구나 걱정하는 질환이 바로 치매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구기자의 효능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에는 비타민C와 루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현관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저혈압에 좋은 영향을 주어 혈압조절에도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력이 좋지 않은 분, 허리와 무릎이 저리고 통증이 있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합니다. 뿐만 아니라 구기자 열매에는 굉장히 많은 비타민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 B1, B2, C와 제아잔틴, 카로틴, 베타인 등 많은 영야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베타인 성분은 간경변증. 만성간염, 염증, 생식기능 활성화, 산세포 신생 촉진과 혈압을 내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을 낮추기도 하는데 콜레스테롤은 좋은 것이 높고 나쁜 것이 낮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 균형이 깨지고 나쁜 콜레스테롤만 높아지게 된다면 혈관이 점점 막히면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혈압이 상승하면서 심장이 약해지고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바로 노화방지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구기자는 치매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 구기자를 섭취하게 되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없애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기미나 주근깨 같은 피부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여 많은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있는 식품입니다. 가장 무서운 병 바로 암입니다. 구기자에는 강한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이는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카로티노이트 성분이 암 예방에 효과적인 반을 보여준다고 하고 독소를 없애고 암세포가 증식되는 것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암의 발병률을 낮춰주고 암과 관련된 질환에 특히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부작용도 있습니다. 구기자는 의사의 처방 없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독성이나 체질에 따른 특이성도 알려진 바 없기 때문에 누구나 먹을 수 있습니다. 무슨 음식이던지 과유불급이듯이 몸에 좋다고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고 많이 먹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꾸준하게 먹어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구기자는 어떻게 섭취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두 가지 방법으로 섭취를 합니다. 첫 번째는 구기자를 말려 차로 먹는 방법입니다. 또는 말린 구기자를 분말로 만들어 분말채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부분 차로 많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말린 구기자를 50g당 2L 정도의 물과 함께 우려내서 먹으면 아주 좋다고 합니다. 우리는 시간은 1시간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따뜻한걸 그대로 드셔도 되고 차게 드시고 싶은 분들은 냉장고에 넣어 물처럼 드시면 되겠습니다. 구기자는 6월~9월까지 오랜 기간 피는 중류입니다. 구기자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주 예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깔도 빨간색으로 아주 예쁘게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생으로 먹으면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말려서 차로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구기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몸 만드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